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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 SKIN WRAP : 리깅 복사하기 본문

3D MAX

3D MAX - SKIN WRAP : 리깅 복사하기

불타는버스 2022. 3. 7. 16:20

게임의 상황을 예로들면, 옷갈아 입히기 등의 경우에 비슷비슷한 모델링에 리깅정보를 재활용 했으면 하는 상황이 있다.

 

철권 7의 캐릭터 화랑
캐릭터 사이즈도 똑같고,데코가 좀 다르긴 하지만 옷갈아 입힐때마다 리깅을 다시하기엔 너무 막막한 상황이라면

이런 경우, 리깅데이터를 그대로 복사하는것이 가능하다.

SKIN WRAP이라는 기능으로, 모델링이 유사하면 유사할수록 작업시간이 훨씬 줄어든다.

 

거의 똑같은 모델링인데 UV좌표 등의 세세한 차이가 있는경우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위의 예시를 가지고 진행을 시작해 본다면,일단 사이즈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완전히 같은 사이즈로 맞춰줄 필요가 있다.

단축키 R을 누르고 아래 X Y Z값에 수치를 입력해서 확대
Skin Wrap

리깅정보를 넣을 대상에게, Skin Wrap 데이터를 추가한다.

Falloff, Distance Infi, Threshold 수치가 적을수록 정교하게 복사한다.

모델링의 형태 차이가 적을수록 수치를 낮추는것이 좋다.

 

ADD를 사용해 리깅정보가 있는 객체를 선택하면, 이렇게 주황색으로 표시된다. 이상태로 Conver To Skin 클릭
관절을 움직여서 제대로 작동하면 성공이다.이후 Skin Wrap 데이터는 마우스 오른쪽으로 Delete 해도 상관없다.

Edit Poly등에서 객체를 선택했다면 피규어모드처럼 움직이지 않으므로 만약 움직이지 않는다면

Edit Poly등을 확인하자

 

아무리 비슷해도 오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돌려가면서 부족한 부분은 다시 리깅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