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공부용 이모저모

UE4 - 카와이 피직스(플러그인) 본문

UE4 - 기타

UE4 - 카와이 피직스(플러그인)

불타는버스 2022. 3. 11. 14:04

https://unrealstudy.tistory.com/4

 

UE4 - 메쉬 체인 기능 연습

참조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qp4Lh2FF0M 블루프린트에서 제공해주는 chain은 아래 기재하기로 했고 먼저 3d 모델링의 체인을 다루는 부분을 기재한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들다가 화랑의

unrealstudy.tistory.com

이전 메쉬체인 기능의 연장선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일본에서 만든 플러그인이며,

꽤 많이 쓰이는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H4Gf6XMWh8I 

https://github.com/pafuhana1213/KawaiiPhysics/releases/

 

Releases · pafuhana1213/KawaiiPhysics

KawaiiPhysics : Simple fake Physics for UnrealEngine4 - pafuhana1213/KawaiiPhysics

github.com

 

여기서 버전별로 받을 수 있는데, 아쉽게도 너무 예전버전은 지원하지 않는다.

언리얼 4.24이후부터 지원한다. 해당 버전에 맞춰서 받으면 된다.

 

압축파일을 받고 압축을 푼다.

UE 편집 -> 플러그인
새 플러그인을 눌러보면 플러그인의 경로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경로를 복사해서, 압축을 푼 파일을 집어넣는다

만일 플러그인 폴더가 없다면,아무 빈 플러그인이라도 만들어보면 폴더가 생긴다.

폴더안에 카와이 피직스 압축 푼 파일을 넣는다
언리얼을 다시 켜보면, 저렇게 카와이 피직스 클래스가 생기고 검색이 되면 설치는 성공한것이다.
적용시키고 싶은 대상의 블루프린트를 생성한다.
이렇게 블루프린트 메뉴가 새로 생성된다.
카와이 피직스 플러그인 생성
연결을 할때, 로컬을 컴포넌트로 -> 컴포넌트에서 로컬로 변환이 필요하다.
카와이피직스는 본을 기반으로 물리를 적용시키는 것이라 클로즈페인트랑은 좀 다르다. 임의로 루트를 설정해봐도 다르게 움직이는게 확인된다.

루트 본은 여기서부터, 하위 본을 전부 적용시키는지를 묻는것이고,

Exclude Bones를 적용시키면, 해당 하위노드부터는 카와이피직스의 영향을 받지않는다.

 

디버그는 대부분 Draw옵션이다. 물리의 모양표기의 on off

중력설정이다,기본적인 중력은  Z에 -1000을 넣으면 된다.
물리 설정을 핀으로 노출 하면
블루프린트상에 표기된다
카와이 피직스의 정보를 밖으로 빼낼수 있는데,여러곳에 연결이 가능하다
강도등의 설정은 여러옵션에서 재활용 할 여지가 있으니 이렇게 빼두는게 좋다.
physics 세팅에 보면 여러 Curve옵션들이 보인다.
이건 기타 란에 있는 커브 FLOAT 사용하는것이다.
생성타입중 CurveFloat
가운데 마우스 버튼으로 키추가가 가능하고,드래그해서 조정이 가능하다.
만들어놓은 Curve Float를 옵션에 잇는다

사용 용도는 아래로 갈수록 증감을 주는 용도이다

적용하기 전
Radius Curve에 넣은결과

Curve Editor의 값에, 0일때 1, 1일때 2로 가도록 증가시키게 했더니

아래로 내려갈수록 점점 원형이 커지는걸 확인 할 수 있다.

이런 옵션들도 핀으로 노출시켜서 공유 할 수 있다.
입력한걸 변수로 승격시키면 공유 한다
여러개의 카와이 피직스를 쓰고싶으면 이렇게 이어주면 된다
Curve Float의경우는 여러곳에 참조시키고싶으면 더블클릭으로 분기점을 만들면 된다

다음은 외부와의 충돌 처리이다.

몸통을 뚫고 움직이면 의미가없다
Limits 3종류

Sphere은 원, Capsule은 타원, Planer은 크기조정가능한 원형이다.

타원을 하나 생성하고, 몸통을 따라가도록 설정,사이즈를 조절한다.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복사하기가 가능하다
많이 추가할수록 부하도 많이 들어가는것이 확실하니, 닿는부위만 위주로 넣는다.

그런데 이런경우, 모든 피직스에 일일히 세팅을 해줘야하니 문제가 된다.해서 바로 아래에 있는 Limits Data를 사용한다.

데이터 에셋 생성
카와이 피직스 리미트 데이터 애셋이란게 있다.
열어보면 똑같은 구조임을 알 수 있다.

값을 복사하는것도 가능하다. 

해당부분을 클릭하고 복사하고 ,붙혀넣으면 된다.

단 복사가 안되는 부분이 있는데, Driving Bone이다. 해당 데이터는 기존 캐릭터의 스켈레톤 데이터를 모르기 때문이다.

뼈대 부분은 수기로 작성해야한다.

스켈레톤으로 가서 이름 복사
중력 옵션도 똑같을 것이므로 바꿔친다.
아쉽게도 충돌데이터는 핀으로 뽑아낼 수 없다.
결과샷. 끈에 애니메이션이 있으면 더해진다.

'UE4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UE4 - 루트 모션  (0) 2021.10.12
UE4 - 플레이어 빙의하기  (0) 2021.08.20
UE4 - 학습  (0) 2021.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