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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 알파테스트 머리카락 그리기 / 소팅 본문

UE4 - 블루프린트

UE4 - 알파테스트 머리카락 그리기 / 소팅

불타는버스 2021. 7. 13. 18:01

참조자료:나무꾼의 연구노트 :: 반투명 헤어 알파소팅 문제 최소화 하기 - TwoSided 활용 (tistory.com)

머리카락 메쉬들은 보통 알파테스트를 사용해서 구멍을 내는 경우가 많다.
그런경우에 Blend Mode Translucent를 사용한다.
라이팅 모드를 Directional이 있는 종류로 해야한다.NonDirectional은 Normal Map이 적용이 안된다.
two Sided는 이미지에 따라 택한다.보통 빡빡머리가 아닌이상 Two sided를 쓴다고 보면 된다.
메테리얼 구멍은 뚫렸는데 뭔가 이상하게 그려지는것이 눈에 걸린다.

 

실제 결과화면도 이상하게 그려지고있다.
우선 달라붙은 머리 메테리얼만 Render After Dof를 꺼주자. 그림처럼 눈썹이 더 위에 올라온다거나 그러면 문제가 있다.
조금은 나아졌으나 아직 문제가 있다.

이렇게된 큰 원인은,Two Sided로 그려지고있는 메쉬들끼리 그리기 순서가 정해지지 않아서이다.

이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질 못해서 보통은 디자이너가 일일히 보면서 순서를 지정해준다고 하는데,

일단 최소화 시키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파란색 버텍스 컬러가 없으면 0으로 처리한다.

saturate - 0 보다 작은값은 0으로, 1보다 큰 값은 1로 처리한다.

버텍스 컬러로부터 파란색 정보를 갖고온다.

메시 페인트 모드 활성화
객체를 선택하고 페인트를 누르면 메시페인트기능이 나온다.
파란색으로 칠하고 저장한다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변화가 있다
필요한부분을 파란색으로 칠하고 Dof on/off를 적절히 섞어본다
깔끔한 결과가 나왔다.
각도에 따라서 문제가 생기긴 한다.완벽한 방법은 아니나 이정도면 감안할 정도인것 같다.